본문 바로가기
경제

대형마트 평일 휴무 추진?

by 부자 하므니 2023. 1. 17.
반응형

대형마트 평일 휴무 추진?


대형마트 의무휴업 페지 갈등 10년 넘은 마트 의무 휴업제 낡은 규제 목소리도!정부가 골목상권 보호를 위해 대형마트 의무휴업일을 월 2회로 확대하기로 했다. 현재 국내 주요 대형마트들은 유통산업발전법에 따라 매월 둘째 주와 넷째 주 일요일에 의무 휴업을 실시하고 있다. 하지만 주말 이틀간 문을 닫으면 소비자 편의성이 크게 떨어지고 맞벌이 부부 등도 장보기 어렵다는 지적이 제기돼 왔다고 하네요. 이를 해결하기 위해 정부는 마트 업계 의견을 수렴해 영업 규제를 강화하겠다는 방침이다. 다만 코로나19 사태 장기화로 어려움을 겪는 자영업자·소상공인 지원 대책 마련 필요성도 고려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여러분 평소 장을 어디서 보시나요? 보통 가까운 동네 마트나 집 근처 편의점 또는 인터넷 쇼핑몰을이용하시는 분들이 많을 텐데요. 요즘 들어 지역 경제 활성화를 위해 대형마트 영업일을 규제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현재 국회에서는 유통산업발전법 개정안 통과를 통해 대형마트 의무휴업 일수를 확대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는데요. 하지만 일부 소비자들은 전통시장 매출 상승 효과보다는 오히려 주말에 가족 단위로 나들이 가는 사람들이 많아져 교통체증만 유발할 뿐이라는 의견도 내놓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왜 이러한 논란이 발생되고 있는지 자세히 알아 보는것도 중요 하겠지요.

올해 초 부터 유통업계에서는 각종 규제 강화 움직임이 거세게 불고 있다. 코로나19 여파로 인한 실적 부진 및 오프라인 매장 감소 추세 가속화 영향 탓인데 이로 인해 소상공인과 전통시장 상인들은 매출 회복 기회라며 반기고 있고 반면 소비자들은 주말 외엔 장보기가 힘들어졌다며 불만을 표출하고 있다. 정부에서도 골목상권 활성화를 위해 대형마트 의무휴업일을 월 2회로 확대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는데 만약 이대로 시행된다면 우리 삶에 어떤 변화가 생길까요?

모든 사람들이 편리하게 이용 할수 있는 방향으로 되면 좋겠네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