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어르신(시니어)일자리 신청하세요

by 부자 하므니 2022. 12. 8.
반응형

어르신 (시니어)일자리 신청하세요!

보건복지부 보도 자료 2023년 시니어(어르신) 일자리 및 사회활동 지원사업

2022년 12월 5일 부터 12월28일 까지 행정복지센터 시니어클럽, 노인복지관,대한노인회, 등에서 신청 가능  합니다

문의전화 1544 - 3388

 

보건복지부에서 12월 5일부터 12월 28일까지 노인일자리 및 사회활동 지원사업에 참여하실 노인 82만 2000명을 모집 한다고 발표했네요.

우리나라는 세계에서 노인이 가장 가파르게 많아지고 있고 OECD에서 노인빈곤율이 가장 심각한 나라에요.또 노인들 중에는 일을 할 수 있는데도 퇴직 후 주로 집에만 계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이 때문에 우울하다는 분들도 계시죠.정부는 이런 점을 감안해서 노인들이 일을 하면서 돈도 벌고 삶의 만족도도 높아질 수 있도록 노인일자리사업을 하고 있어요. 그래서 60세나 65세가 넘는 노인 중에 일하는데 문제가 없는 분이라면 노인일자리사업에 신청할 수 있는데요. 신청자수가 많다보니까 노인독신가구이거나 경제무능력자와 같이 사는 노인을 우선적으로 선발한다고 하네요

 

문제는 공익활동형 일자리가 올해 60만8000개에서 내년 54만7000개로 6만1000개 줄어든다는 거에요.

 

정부는 지금 노인이 되는 베이비부모세대에 고학력이 많고 디지털 친숙도, 근로의욕이 높은 분들이 많은데 이런 공익활동형 일자리는 이분들의 수요와 맞지 않는다고 하면서 공익활동형 일자리를 줄이고 사회서비스, 민간형 일자리는 늘리겠다고 했습니다.

공익활동형에는 다른 유형보다 특히 취약하고 어려운 분들이 많이 참여하세요. 
소득인정액과 세대 구성, 차상위 계층 해당 여부 등을 두고 선발하기 때문에 그러는데요. 그러다보니 공익활동형은 상대적으로 저학력 노인이 많고연세도 70대 중후반이 많으세요.
이분들이 사회에서 어떤 사회적 활동을 하기에는 어려운 점들이 많은데요. 그래서 공익활동형에 참여하는 노인에게서 어떤 생산성을 바라기보다는 그 분들의 노후소득을 보전하는 역할이 크죠.

 

공익활동형 일자리는 어떻게보면 ‘근로연계형 복지사업’의 성격인 건데요. 이런 점에서 본다면 공익활동형 노인일자리 축소는 저소득층 노인의 일자리는 줄이고고학력 베이비부머의 일자리는 늘리는 셈이 되는 거죠. 이 때문에 복지계에서 여러 이야기가 나오고 있습니다.

어떤 일자리에 참여하느냐에 따라서 참여하시는 분들의 구성도 다르고 급여도 달라요. 참여하시는 분들도 고졸 이상의 60대 중후반 시니어분들이 많아요.

 

신청 방법 안내 

노인일자리사업에 참여하고 싶으시다면 온오프라인으로 신청할 수 있어요.
오프라인이 편하시다면 관할지역 행정복지센터나 노인일자리를 진행하고 있는 노인복지관,시니어클럽,대한노인회에 직접 가셔서 신청하시면 됩니다.온라인이 편하시다면 노인일자리 여기, 복지로에 가셔서 신청하시면 됩니다.

 

다시 도약 하는 대한민국  함께 잘 사는 대한민국

반응형

댓글